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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꼽파지 않도록 잘 개발해요
방송대 클라우드컴퓨팅 - 8강. 연습문제 1 본문

Q1 |
출처: 교재 3.3절, 강의 6강 |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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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사용하는 서버 가상화 방식이 아닌 것은? |
① 호스트 가상화 ② 하이퍼바이저 가상화 ③ 컨테이너 가상화 ④ 프로토콜 가상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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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서버 가상화 방식 - 호스트 가상화, 하이퍼바이저 가상화(호스트 OS X), 컨테이너 가상화(게스트 OS X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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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2 |
출처: 교재 2.1절, 강의 4강 |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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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? | ① 서비스 사용량 측정 ② 온디맨드 클라우드 전문가 지원 ③ 리소스 풀링 ④ 신속한 탄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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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- 온디맨드 셀프서비스, 광범위 네트워크 액세스, 리소스 풀링, 신속한 탄력성, 사용량 기반 과금제(서비스 사용량 측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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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3 |
출처: 교재 1.3절, 강의 2강 |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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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IT 리소스를 대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정량화하여 명확하게 제시하고, 미달하는 경우 손해를 배상하는 것을 _____ 라고 한다. | ① CapEx ② ARS ③ OpEx ④ SLA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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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CapEx (자본지출): 장비 구입 비용 • ARS (Automated Call Menus): 자동 응답 서비스 • OpEx (운영지출): 사용량 기반 과금 • SLA (Service Level Agreement): IT 리소스를 대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정량화 하여 명확하게 제시하고, 미달하는 경우 손해 배상하도록 하는 서비스 품질 보장 계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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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4 |
출처: 교재 1.2절, 강의 1강 |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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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클라우드 컴퓨팅 보급의 원인이 아닌 것은? | ① 정부의 강압적 의무사용 정책 ② 서버의 유휴 리소스 활용 ③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절감 ④ 유연한 IT 서비스 요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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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유휴 리소스 활용: 개별 서버 평균 사용률 10~15% → 클라우드 공유 시 70% 이상 향상 • 비용 절감: 대규모 데이터센터일수록 네트워크·스토리지·관리 비용 대폭 절감 • 소프트웨어 발전: 가상화, 분산처리, 자동화 기술 급속 성장 • 사회/시장 요인: 니치마켓 대응, 빠른 서비스 출시·철수 필요 • 정책 요인: 정부 주도 법률 제정 및 보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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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5 |
출처: 교재 1.3절, 강의 2강 |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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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과 같이 리소스의 제공량과 요구량이 주어졌을 때 (a), (b), (c)에 들어갈 올바른 리소스 제공량의 상태는?![]() |
① 잉여, 잉여, 결핍 ② 결핍, 결핍, 잉여 ③ 결핍, 잉여, 결핍 ④ 잉여, 결핍, 잉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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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결핍: 리소스 제공량이 서비스 요구량보다 부족 → 서비스 지연/중단 • 잉여: 리소스가 요구량보다 초과 → 유휴 자원 발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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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6 |
출처: 교재 6.2절, 강의 4강 |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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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AzureAzure에서 가상 머신 만들기의 네트워킹 탭의 일부이다.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영역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?![]() |
① 공용 IP는 10.0.0.16이다 ② 가상 네트워크 이름은 mall-vm1-ip이다 ③ 가상 네트워크 IP 범위는 10.0.0.0~10.0.255.255이다 ④ 가상 네트워크는 최대 256개 IP 포함 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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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① 10.0.0.16은 내부 사설 IP 대역임. 공용 IP는 생성 시 자동으로 별도 지정되며, 10.x.x.x 형태일 수 없음. ② mall-vm1-ip는 실제로 공용 IP 리소스의 이름으로 사용됨. ③ CIDR /16의 정확한 주소 범위임. ④ /24(예: 10.0.0.0/24)일 때가 256개. /16이면 65,536개이므로 틀림. /16 65,536개 10.0.0.0–10.0.255.255 /24 256개 10.0.0.0–10.0.255.0 |
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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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7 |
출처: 교재 1.3절, 강의 2강 | ||
| 다음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? IT시스템에 요구되는 데이터 센터에 다수의 H/W및 S/W 설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운용하는 방식 |
① 클라우드 서비스 ② 서버 ③ IDC(Integrated Data Center) ④ 온프레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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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온프레미스(On-Premise): 기업이 자체적으로 데이터센터(서버, 스토리지, 네트워크 등)를 보유·운용하는 방식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의 기업의 인프라 구축의 일반적인 방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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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8 |
출처: 교재 3.2.1절, 강의 6강 |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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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가상화 기술의 기본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? | ① 파티셔닝 - 한 물리 머신에 여러 OS를 운영하고 리소스를 분할 ② 캡슐화 - VM은 폴더와 파일로 존재하며 구조화되어 이동 및 복사가 용이 ③ 격리 - 캡슐화된 VM의 장애 및 보안 문제 발생 시 격리 및 리소스 제어로 성능 유지 가능 ④ H/W 독립성 - 각 VMVM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다른 가상화 시스템 또는 물리적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이 불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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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파티셔닝 (Partitioning): 하나의 물리 머신에서 여러 OS를 실행, 리소스를 분배해 효율적 사용 • 캡슐화 (Encapsulation): VM이 폴더·파일 구조로 존재 → 이동·복사 용이 • 격리 (Isolation): 장애나 보안 사고 발생 시 해당 VM만 분리되어 영향 최소화 • 하드웨어 독립성 (H/W Independence): VM은 특정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으며, 이식 가능 (마이그레이션 용이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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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9 |
출처: 교재 2.3절, 강의 5강 |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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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여러 조직의 업무와 기능이 유사한 경우 파트너쉽을 맺고 연합된 조직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클라우드 시스템 배포 모델은? | ① 퍼블릭 클라우드 ② 커뮤니티 클라우드 ③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④ 프라이빗 클라우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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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퍼블릭 클라우드: CSP가 소유한 인프라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 사용자에게 제공 • 프라이빗 클라우드: 하나의 조직이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클라우드 환경 • 하이브리드 클라우드: 퍼블릭 + 프라이빗 + 온프레미스 환경의 결합 • 멀티 클라우드: 여러 클라우드 제공자(CSP)의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 • 커뮤니티 클라우드: 공통된 보안·규정 요구를 가진 여러 조직이 공동으로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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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0 |
출처: 교재 3.3절, 강의 4강 |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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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Azure에서 가상 머신 만들기의 '기본사항' 탭의 일부이다. 인바운드 포트 규칙의 기능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?![]() |
① 가상 머신에 접속할 수 있는 IP 주소 대역 를 허가 제한한다. ② 가상 머신에 접속할 수 있는 특정 포트 대역 을 허가 제한한다. ③ 가상 머신에서 접속할 수 있는 외부 리소스의 특정 IP 주소 대역 을 허가 제한한다. ④ 가상 머신에서 접속할 수 있는 외부 리소스의 특정 포트 대역 을 허가 제한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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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인바운드(Inbound) ①, ② - 가상머신에 접속할 수 있는 특정 포트(대역)를 허가/제한 → 인바운드 포트 - 가상머신에 접속할 수 있는 IP 주소(대역)를 허가/제한 • 아웃바운드(Outbound) ③, ④ - 가상머신에서 접속할 수 있는 외부 리소스의 특정 IP 주소(대역)를 허가/제한 - “VM이 인터넷 접속 못하게”, “특정 DB만 연결 가능하게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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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1 |
출처: 교재 3.4절, 강의 7강 |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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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그림과 같이 라우터 포트에 태그 정보를 설정하여 태그에 상응하는 그룹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은?![]() |
① VLAN ② VPN ③ NFC ④ SD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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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• VLAN: LAN을 가상화하여 태그(tag)를 부여, 하나의 물리 네트워크를 여러 그룹으로 분할 • VPN: 터널링, 공용 네트워크에서 가상 전용선 효과 제공 • NFV: 라우터, 방화벽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소프트웨어로 대체 • SDN: 네트워크의 제어 영역을 소프트웨어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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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2 |
출처: 교재 1.7절, 강의 3강 |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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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각각의 사용자에게 실제 IT 리소스인 것처럼 CPU, 메모리, 저장장치를 할당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컴퓨터 환경 상에 여러 가상 인스턴스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술은? | ① 다각화 기술 ② 클러스터링 기술 ③ 그리드 기술 ④ 가상화 기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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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개념 -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버·스토리지·네트워크 자원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하여, 마치 하나의 통합된 리소스처럼 보여주는 기술 역할 - 물리 자원을 감추고 사용자가 요청한 자원만 보이도록 추상화 - 여러 OS나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서버에서 동시 실행 가능 VM (Virtual Machine) - 하드웨어를 여러 논리적 단위로 나눈 것 - OS가 아닌 VM 수준에서 리소스를 제어 - 각 VM은 격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됨 클러스터링(Clustering): 동종 환경 기반 독립적 IT 리소스를 고속 네트워크로 동기화 → 단일 시스템처럼 동작 그리드 컴퓨팅(Grid Computing): 분산된 이기종 리소스를 논리적 풀(Pool)로 묶어 고성능 환경 제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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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3 |
출처: 교재 2.1.2절, 강의 4강 |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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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? 자신의 컴퓨팅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일부 컴퓨터(서버)에 크게 의존하는 컴퓨터나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|
① 디펜던스 ② 씬 클라이언트 ③ 멀티 클라이언트 ④ 팻 클라이언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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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클라이언트 유형 • 팻 클라이언트(fat client): 중앙 서버와 독립하여 직접 정보처리를 위해 풍부한 컴퓨팅 기능을 보유한 클라이언트나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• 씬 클라이언트(thin client): 자신의 컴퓨팅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일부 컴퓨터(서버)에 크게 의존하는 컴퓨터나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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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4 |
출처: 교재 2.2절, 강의 5강 |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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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그림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어떤 서비스 모델을 나타내는가?![]() |
① 온프레미스 ② IaaS ③ PaaS ④ Saa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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![](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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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5 |
출처: 교재 2.2절, 강의 5강 |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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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축 시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의 예시가 바르게 묶인 것은? | ① 직접-(H/W, 장비관리 인력), 간접-(유지보수, 항온·항습) ② 직접-(H/W, S/W, 물리보안), 간접-(직무교육, 인력) ③ 직접-(직무교육, 백업장치), 간접-(OS, 전력) ④ 직접-(물리보안, 인력), 간접-(백업, 네트워크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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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직접 비용 (Hard cost) - IT 장비 또는 장비 도입을 하기 위한 외주 비용 -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, 네트워크 장치, 보안장비 등 - 시설관리(항온·항습·전력), 백업, 보안, 네트워크 관리 등 간접 비용 (Soft cost) - IT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지비용 및 기회비용 - 유지보수, 인건비, 교육비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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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6 |
출처: 교재 3.3절, 강의 6강 |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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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그림과 같은 서버 가상화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![]() |
① 하이퍼바이저가 게스트 OS로부터 하이퍼콜을 기반으로 자원 요청을 받고 하드웨어를 제어함 ② 하이퍼콜을 위해 게스트 OS의 커널 수정이 요구됨 ③ 하이퍼바이저가 모든 명령에 개입하여 중재하여 병목현상으로 인한 성능저하가 발생함 ④ 오픈소스 이외의 OS에는 해당 방식을 사용하기 어려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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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반가상화(Para Virtualization) 방식 ① 하이퍼바이저가 게스트 OS로부터 하이퍼콜을 기반으로 자원 요청을 받고 하드웨어를 제어함 ② 반가상화는 커널을 수정해야 하므로 소스코드 접근 가능한 OS(예: Linux, Xen)에서만 가능함. ③ 전가상화(Full Virtualization)의 특징. 모든 명령에 개입 X ④ 커널 수정이 필요하므로 윈도우(폐쇄형 OS)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움. 커널을 수정하기 위해 소스가 공개된 것만 수정 가능함. 하이퍼바이저 가상화 방식 (Hypervisor Virtualization) • 구조: 하드웨어 위에 직접 하이퍼바이저 설치 • 호스트 OS 없음 → 오버헤드 적고 효율적 • 종류: 전가상화, 반가상화 • 예시: VMware ESXi, Hyper-V, XenServer 전가상화 (Full Virtualization) - 모든 하드웨어를 완전히 가상화하여, 게스트 OS는 실제 하드웨어처럼 인식함. - 커널 수정이 필요 없지만 모든 명령이 하이퍼바이저를 거쳐 성능이 낮음. - 통역사를 두고 말하는 회의 → 느리지만, 모든 언어 가능 반가상화 (Para Virtualization) - 게스트 OS 커널을 수정해 하이퍼바이저에 직접 하이퍼콜로 요청함. - 중재 과정이 줄어 성능은 높지만, 오픈소스 OS에서만 사용 가능함. - 서로 같은 언어(공통 규약)를 아는 사람끼리 대화 → 빠르지만, 언어 수정이 필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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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17 |
출처: 교재 1.8절, 강의 3강 |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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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? | ① 과도한 비용 지출 ② 제한된 이식성 ③ H/W·S/W 관리 및 유지보수의 어려움 ④ 책임 소재 불분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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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보안 취약성 증가 - 책임 소재 불분명 - 제한된 이식성·규제·법적 이슈 (특정 CSP 종속(Lock-in)) - 과도한 비용 지출 가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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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IDR 주소 개수 범위 예시
| /16 | 65,536개 | 10.0.0.0–10.0.255.255 |
| /24 | 256개 | 10.0.0.0–10.0.255.0 |
연습문제
| ① | 온프레미스 시스템은 ‘요구기능 수집 → 조달 → 설계 → 구축 → 운영’ 단계로 구축된다. | (X) | 온프레미스 시스템은 ‘요구기능 수집 → 설계 → 조달 → 구축 → 운영’로 구축된다. 반면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시스템은 조달 → 구축 → 운영 및 확장 단계가 통합에 가까울 정도로 축소된다. |
| ② | 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독자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aaS를 활용할 수 있다. | (X) | SaaS는 완성된 소프트웨어를 제공받는 모델이다. 직접 개발/제공하려면 PaaS를 사용하거나 IaaS 위에 개발환경을 구축해야 한다. |
| ③ | SDN은 OS, 라우터, 스위치 등이 포함된 제어층을 S/W 기반 기술로 전환 및 가상화하는 기술이다. | (O) | SDN(Software Defined Networking)은 네트워크 제어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분리·가상화하는 기술. 즉,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 제어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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